테슬라, 미국 FSD 가격 월 99달러로 인하

테슬라는 최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인 “슈퍼바이즈드 FSD(Supervised FSD)” 구독 가격을 월 $199에서 $99로 대폭 인하했습니다. 이는 1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시스템 사용자 확대를 목표로 하는 전략입니다.

몇 주 전, 테슬라는 미국 내 호환되는 차량을 보유한 모든 고객에게 FSD 무료 1개월 체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 체험 기회는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

테슬라는 이전의 “FSD 베타(FSD Beta)”라는 명칭 대신 “슈퍼바이즈드 FSD”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시스템이 완전 자동 운전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운전자는 여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한 것입니다.

FSD는 차선 변경, 주변 차량 및 물체 우회, 운전자의 내비게이션 경로 추적 등과 같은 특정 고급 주행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FSD 가격 인하는 테슬라가 최신 V12 버전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일부 사용자에게 공개한 주와 일치합니다. 테슬라는 최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도시 도로 주행 기능을 신경망으로만 구동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더 많은 운전자가 FSD를 사용한다는 것은 테슬라에게 더 많은 수익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가 뉴럴 네트를 훈련하고 제품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더 많은 비디오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테슬라는 또한 최근 이론 머스크 CEO가 8월에 테슬라 로보택시를 공개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해당 데이터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머스크는 운전자들에게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여 자신의 차 가치를 높이라고 촉구했으며 2022년에는 테슬라가 셀프 드라이빙 기술을 개발하지 못하면 “기본적으로 가치가 거의 없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테슬라 주식은 거대 기술 기업처럼 가치가 평가될 수 있지만, 이익률은 여전히 테슬라가 단지 자동차 제조업체라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하지만, FSD 접근성이 높아지면 소프트웨어를 감독하는 데 전념하지 않는 운전자가 가입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제어권을 넘겨줄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테슬라는 일회성 구매 비용을 변경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미국에서는 여전히 $12,000입니다. 하지만 이 가격은 최근 몇 년 동안에도 변동이 있었습니다. 2022년 테슬라는 북미에서 FSD 가격을 $15,000으로 인상한 후 1년 만에 다시 현재 가격으로 낮추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다소 보편화하는 현재의 가격 인하는 몇 년 전 이전 트위터였던 X에서 엘론 머스크가 발표한 내용과는 완전히 상충됩니다. 즉, FSD가 완전 자율 주행 기능에 가까워질수록 가치가 더욱 상승할 것이라는 말입니다. 머스크는 당시 이 소프트웨어의 가격이 ‘아마도 $100,000 이상’으로 올라갈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